1 2 3 4 5 6 7 8 9

공지사항

[공지] (내용추가)안녕하세요. 마비노기 디렉터 민경훈 입니다. (내용추가 10/7 17:27)

2021.10.07 00:08

(내용 추가 10/7(목) 17:27)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말씀 주고 계신 사안들에 대해 좀 더 설명드리고자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공지 드린 내용과 한 공간에서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내용 추가로 안내해 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밀레시안 여러분,
마비노기 디렉터 민경훈 입니다.

먼저, 금일 출시된 “엘라스틱 블림 박스”의 스페셜 가발과 관련하여 심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가발의 모션 적용을 위한 개발 과정과 개발팀이 고민했던 부분을 설명해 드리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말씀해 드리고자 합니다.


■ 가발의 모션 적용 개발 과정
이번에 선보여드린 스페셜 가발의 찰랑거리는 모션은, 생동감 있는 에린 세계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 저희 개발팀에서 올해 상반기부터 지속 연구해오던 여러 키워드 중 하나입니다.
안타깝게도 플레이오네 엔진엔 물리적 동작을 일괄 표현할 수 있는 기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캐릭터가 상황별로 취하는 모션들은 가발을 비롯한 각 장비와는 무관하게 개별로 동작합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현재 상황에 맞는 최선의 구현 방법을 찾기 위한 약 6개월 동안 도전과 시도가 계속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차례의 연구 끝에 다음과 같이 클라이언트 표현 기반을 추가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1. 가발에 더 복잡한 프레임워크를 배치할 수 있는 기반 구현
   2. 캐릭터의 상황별 모션에 맞게 가발 모션을 동시에 출력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 구현 (날개 모션의 로직을 참조)

구현된 기반을 바탕으로 가발에 생동감을 불어넣을 수 있게 되었지만, 가발마다 상황별 (걷기/달리기/전투모드) 새로운 모션을 하나하나 개별 제작해야 하고, 프레임워크를 별도 구현해야하는 자이언트 종족의 모션까지 포함하면 동일한 작업 분량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3가지 상황의 모션을 제작하기 위해선 가발의 형태에 따라 기존의 최대 10배에 달하는 개발 일정이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가발 또한 캐릭터를 표현하는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인 만큼 시스템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최선이겠지만, 이러한 상황적 한계가 존재하여 부득이하게 금번 공지를 통해 상세히 설명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아쉬운 모습이 있더라도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모션 가발의 판매 방식
가발은 대부분 유료 상품으로 활용하고 있었고, 찰랑이는 모션의 가발 또한 동일한 방식으로 제공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적용되는 모션인 만큼 가치도 더 높게 형성될 것을 감안하여 스페셜과 일반으로 나누어 선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개발팀에서 오랜 시간 도전한 결과물이기도 하고, 캐릭터 외형은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원하시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좀 더 신중하게 접근했어야 했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많은 분들께서 체험하실 수 있도록 게임 내 콘텐츠 등을 통해 먼저 선보여 드리고 순차적으로 공개되었더라면 좀 더 긍정적인 경험이 되셨을 텐데, 세심하게 접근하지 못한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모션 가발의 향후 제공 방향
이번 상품에 대해 밀레시안 여러분들께서 주시는 의견들에 좀 더 귀 기울이려 합니다. 
   - 앞으로 새로 제작되는 가발은 모두 찰랑이는 모션을 적용하여 선보여드릴 예정입니다. 
   - 유료 상품에만 국한하지 않고, 콘텐츠나 이벤트 등에서도 해당 가발을 수급하실 수 있도록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 모션 적용 가발을 유료 아이템으로 출시하는 경우, 스페셜/일반으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아이템으로 통일하여 제작하겠습니다.


개발팀에선 업데이트나 편의성 개편 외에도 생동감 있는 에린 세계를 위한 여러 가지 연구를 병행하고 있고, 지금까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거나 지나쳐왔던 부분들에 대해 많은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찰랑이는 모션의 가발 또한 그러한 도전 중 하나였음에도 선보여 드리는 방식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드리게 되어 죄송한 마음입니다.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원하시는 마비노기의 모습을 좀 더 세심하게 살피고 반영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내용 추가 10/7(목) 17:27)

■ 모션 가발과 헤어 쿠폰 관련
이번 스페셜 가발이 유료 아이템으로 판매되고, 기존 가발에 모션을 추가한 것으로 인해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위 공지에서 제가 설명과 표현이 부족했었는데, 가발 모션과 같은 연구와 작업들은 콘텐츠나 버그 수정, 밸런싱 등의 개발 과정과 병렬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희 마비노기 개발팀은 게임의 개선과 콘텐츠 개발에서도 좋은 모습을 선보여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부족한 점은 계속해서 보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선, 기존 가발이나 헤어에 모션을 붙여 콘텐츠/이벤트에서 제공해 드리거나 신규 아이템인 것처럼 판매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만족하실 만한 새로운 디자인을 계속해서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모든 가발이나 헤어가 생동감 있는 모습이 되는 것 또한 개발팀에서도 진심으로 소망하는 부분입니다.
     다만 기존의 가발과 헤어에 적용하려면 각각 가발과 헤어마다 다른 형태의 모션을 신규 제작해야 하며 순차적으로 진행해도 물리적으로
     어려움이 커서, 가발 모션의 기반 개발 당시와는 달리 모션 리소스가 필요한 다른 개선이나 콘텐츠 개발에 영향이 클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어려움 때문에 부득이하게 신규 가발을 통해 제공해 드리는 것으로 결정하였었습니다.
     연구를 지속하고 있으므로 프로세스나 구조를 개선하여 물리적인 한계를 완화하여 기존 가발에도 모션을 적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법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단시간에 해결되기는 어려운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 헤어 또한 내년 상반기 내로 최대한 해결하기 위해 진행 중이며 명확한 가능 시점과 적용 방식 등은 추후 다시 안내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새로운 헤어 쿠폰에 가발과 같은 모션이 말씀드린 목표 시한까지 적용되지 못할 경우, 명확하게 사전 안내 드리고
     밀레시안 여러분께 추가적인 실망을 드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헤어는 가발과 달리 장비가 아닌 캐릭터의 기본 프레임워크에 종속되어 있는 신체 부위로 구현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발 모션 적용과 함께 방법을 모색하고 있었으나 가발과는 다른 방향으로 별도의 기반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반 작업이 완료된 후에 모션을 구현하기 위해선 가발과 동일한 제작 과정과 시간이 필요하여,
     기존의 모든 헤어에 일괄 적용하기 어려운 점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물길 타일 및 확률형 아이템 관련
    - 물길 타일의 판매 방식에 대해 실망하신 밀레시안 여러분들의 의견에 깊이 공감합니다.
      하나의 단위가 작고 어느 정도 모아야 완성된 외형을 보일 수 있는, 물길 타일과 유사한 형태의 낭만 농장 설치물이 신규 제작되어 확률형 상품에
      포함되는 경우, 나누어 배치하지 않고 세트화하여 묶음으로 구성하여 선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확률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내주신 의견들 또한 확인하고 있으며, 우선 확률형 상품의 S등급 구성품들의 개별 확률들을 전반적으로 상승시키려
      합니다.
      또한, 등급 내 다른 구성품 보다 과도하게 높은 확률로 S등급 합산 확률에 영향을 주는 구성품의 확률도 조정하겠습니다.
      그 외 S급 구성품 또한 등급 확률의 전반 상향을 목표로 확률을 보완하여 다음 상품부터 바로 적용하여 선보여 드리겠습니다.
      이외에도 확률형 상품에 대한 점진적인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밀레시안 여러분들의 목소리를 엄중하게 생각하고 귀 기울이고 있으며, 실망을 드린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좀 더 밀레시안의 입장에서 더 좋은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진심으로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민경훈 드림.

카이시락스

한줄 인사

안녕하세요.


카이시락스

  • 복구서비스
  • 보안센터
  • Twitter
  • Facebook
  • YouTub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