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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공지] 2021년 3분기 밀레시안 건의사항 알림판 처리 현황 안내

2021.09.30 13:10

안녕하세요. 마비노기입니다.


밀레시안 건의사항 알림판을 통해 안내드리고 처리 중인 항목 중
완료 기한을 약속드린 건들에 대한 2021년 3분기(7월~9월)의 처리 현황을 안내드립니다.

3분기 건의사항 알림판 처리 현황 이미지
* '2021년 하반기'로 예정된 항목들이 월별로 변경되었으며 밀레시안 건의사항 알림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년 3분기 처리 현황(상세)]
2021년 7월~9월 사이에 수정/개선 작업을 통해 '완료' 처리된 항목들입니다.

no 분류 밀레시안 개선 희망안 적용 일정 적용 여부
3 세공 세공 시스템의 전면적인 재검토와 개편 요구 2021-08-12 완료
답변 세공 도구에 대한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주신 의견들을 충분히 확인하여, 개편이 진행될 경우 별도 공지 드리겠습니다.
5 세공 세공에 천장 시스템 도입 2021-08-12 완료
답변 세공 도구에 대한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주신 의견들을 충분히 확인하여, 개편이 진행될 경우 별도 공지 드리겠습니다.
7 세공 실정에 맞지않거나 해당 아이템에 필요하지 않은 불필요한 옵션을 제외&개선 2021-08-12 완료
답변 세공 도구에 대한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주신 의견들을 충분히 확인하여, 개편이 진행될 경우 별도 공지 드리겠습니다.
8 세공 고세공을 비롯한 유료 재화 세공에 옵션의 최소 레벨 보장 2021-08-12 완료
답변 세공 도구에 대한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주신 의견들을 충분히 확인하여, 개편이 진행될 경우 별도 공지 드리겠습니다.
9 세공 각 랭크별 최저 레벨 보정 시스템(ex: 3랭크에서는 1레벨, 2랭크에서는 5레벨, 1랭크에서는 13레벨)의 적용 2021-08-12 완료
답변 세공 도구에 대한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주신 의견들을 충분히 확인하여, 개편이 진행될 경우 별도 공지 드리겠습니다.
10 세공 신비로운 세공 도구의 전면 개편(확률 상승 및 구매 제한 삭제) 2021-08-12 완료
답변 세공 도구에 대한 개선을 검토 중입니다. 주신 의견들을 충분히 확인하여, 개편이 진행될 경우 별도 공지 드리겠습니다.
15 소통 최근 백섭 문제는 왜 해결하지 않고 넘어갔는지에 대한 이유 해명 2021-07-29 완료
답변 캐릭터 롤백 문제 최소화를 위하여, 캐릭터 업데이트 시점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작업 진행 중 입니다. 롤백 현상을 문의 주셨을 때의 상황들을 참고하였고, 유저분들의 플레이 패턴을 분석하여 가장 적절한 시점이 언제 인지 확인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
답변
갑작스런 서버 장애에도 플레이하시던 내역들이 최대한 보존되도록
롤백 현상을 문의주셨던 밀레시안 여러분의 상황과 플레이 패턴을 참고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순간들에 캐릭터 업데이트 시점을 추가, 데이터 저장을 강화하였습니다
.
41 메인스트림
/이벤트
해외 서버의 제너레이션 부스트 이벤트처럼 유저 지원형 이벤트 추가 2021-07-01 완료
답변 주기적인 부스트 이벤트를 계획 중입니다. 2021년 6월을 시작으로, 진행 결과를 분석하여 한국 서버에 맞는 형태로 적용해 나가겠습니다.
78 서비스 로드맵 발표시 선 공약 이행률 발표 2021-08-12 완료
답변 다음 업데이트 계획 공개 시 반영하여 안내 드리겠습니다.
105 콘텐츠 후발 주자 필수 콘텐츠 개편 (ex: 평판, 신성 스킬 225레벨 달성 기간 단축 등) 2021-07-01 완료
답변 주기적인 부스트 이벤트로 후발 주자가 빠르게 따라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11 콘텐츠 신규 최상위 전투 콘텐츠 제작 2021-07-22 완료
답변 7월 테흐 두인보다 높은 난이도의 신규 전투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126 콘텐츠 계단식 아이템 파밍 / 성장 구조 추가 : 던전의 랜덤 드랍 아이템으로 성장하는 것이 아닌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을 통하여 유저들이 템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어야 함. 현재의 던전 가이드 시스템은 그러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음. 2021-08-05 완료
답변 전투 콘텐츠 개편에서 우선적으로 보고 있는 것도 캐릭터의 성장 상황에 따라 알맞은 던전, 미션을 찾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성장해나갈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7월에 예정되어있는 신규 던전에서 기약 없는 반복 도전을 완화하는 형태로 보상 체계에서의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추가
답변
8/5(목) 크롬 바스 2차 업데이트의 던전 보상 시스템을 통해 한차례 발판을 마련했으며, 이후에도 상시의 과제로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점진적인 성장 구조를 마련하겠습니다
131 편의성 부분 아이템 일괄 등록 및 구매 아이템 일괄 수령 기능 추가 2021-08-19 완료
답변 등록 시도 시 이전 등록했던 내용이 우선으로 나오도록 하여, 동일 아이템의 복수 등록을 용이하게 하겠습니다. 아이템의 일괄 수령 기능 또한 추가하겠습니다.
133 편의성 부분 유효기간이 지난 아이템 구매 불가 (인챈트 스크롤 등 기간이 지나도 가치를 보존할 수 있는 아이템은 제외) 2021-08-19 완료
답변 유효기간이 지나 가치가 없어진 아이템에 대한 구매 실수를 줄이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여 적용하겠습니다.
135 편의성 부분 경매장 아이템 등록 상한가 설정 (평균 판매가의 일정 배수 이상의 가격 제한 등) 2021-08-19 완료
답변 시스템적인 제한보다는 평균 판매가의 n배 이상 아이템 안 보이기 옵션 등을 통해 과도하게 비싼 아이템을 잘못 구매하시는 경우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136 편의성 부분 경매장 실수 방지책 추가 (등록 후 5분 후 판매개시 등) 2021-08-19 완료
답변 불편함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확인하여, 실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여 적용하겠습니다.
137 편의성 부분 너무 많은 팝업창 삭제 2021-08-19 완료
답변 사용자의 확인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팝업창 대신 사념파 등으로 대체하겠습니다.
138 편의성 부분 경매장 아이템 검색 기능 개선 (경매장에 올라와 있지 않은 아이템 시세 확인 기능 추가, 특정 아이템명만을 검색어로 넣을 수 있는 전체 검색 기능 개편 등) 2021-08-19 완료
답변 전체 검색 기능 개편, 아이템 시세 확인 시스템을 경매장에 추가하겠습니다.
169 편의성 부분 일관성 없는 최대 번들 개수 통일 2021-09-30 완료
답변 최대 번들 개수를 통일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최대 번들 개수가 아이템마다 다르고 최대로 겹치기 전까진 그 수를 알 수 없는 것이 가장 불편할 것으로 판단이 되어 최대 번들 개수를 아이템 툴팁 설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겠습니다.
201 편의성 부분 검색시 결과 순서 정렬 2021-09-30 완료
답변 원하는 정보에 빠르게 접근하실 수 있는 방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 컨텐츠 검색 시 결과 내 재검색 기능을 추가하겠습니다.
208 편의성 부분 탑승 중인 핀 펫이 공격당할 시 펫 조종이 불가능해지는 등의 펫 AI 문제 개선 2021-07-15 완료
답변 해당 내용에 대해 문제점을 수정하겠습니다.
260 기타 부문 추억담 장비의 초보자가 감당할 수 없는 과도한 수리비 개선 2021-07-29 완료
답변 같은 성능의 수리비 페널티가 없는 인챈트로 교체하겠습니다. (기존 지급 무기도 일괄 수정됩니다.)
266 제보받은 버그 목록 알반 훈련소 4층 보스 색깔 버그 (ex 초록색인데 총딜이 안되고 활딜만 된다거나 또는 둘다 안먹힘) 2021-07-15 완료
답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현상을 재현해 보고 있습니다. 계속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나 단시간에 해결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고, 1차로 의심되는 코드 부분을 수정하고 개선 여부를 확인하면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278 제보받은 버그 목록 탑승중인 핀 펫이 공격당하면 무한으로 평타 공격을 시도하는 버그 2021-07-15 완료
답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현상을 재현해 보고 있습니다. 계속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나 단시간에 해결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고, 1차로 의심되는 코드 부분을 수정하고 개선 여부를 확인하면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no 분류 간담회 현장 요청 리스트 적용 일정 적용 여부
2 세공 세공 개편 로드맵을 알려달라 2021-08-12 완료
답변 현재는 개편에 대한 확인 단계로 로드맵이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전반적인 방향이 수립되는대로 사전 안내 드리겠습니다.
12 기타 부문 일부 블로니 무기 수리비 과도한 문제 2021-07-29 완료
답변 같은 성능의 수리비 페널티가 없는 인챈트로 교체하겠습니다. (기존 지급 무기도 일괄 수정됩니다.)
no 분류 추가 건의&문의 답변 적용 일정 적용 여부
38 세공 1) 8월 5일 출시될 예정인 신규 세공 도구 아이템에 대한 설명이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빠른 시일 내로, 신규 세공 도구 아이템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공지해 주십시오. 또한 하반기에 안내하기로 예정된, 유료와 무료를 막론한 모든 세공 도구의 개편 로드맵 역시 함께 공지해 주십시오. 2021-08-12 완료
답변 신규 세공 도구 공지로 어느 정도 해소되셨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신규 상품, 특히 세공 도구와 같이 스펙이나 장비와 직결된 아이템들의 경우엔 내용에 따라 게임 내 상황에 다양한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어 사전 안내의 범위를 결정하는 부분이 매우 조심스러웠습니다.
많이 답답하셨을 밀레시안 여러분들의 심정을 알고 있고, 기존 세공 도구를 보완한 신규 세공 도구를 선보여드렸으니 이를 통해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2 세공 5) 듀얼건 재능에서만 유저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세공 옵션의 수정(속성 옵션 삭제, 듀얼 옵션 등장 삭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정에 특별한 사유가 있는지, 왜 이러한 방향으로 계속해서 패치되는지에 대한 해명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특정 재능에 밸런싱 등의 어떠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세공 옵션을 통해 조정하는 것은 개발팀에서도 원하는 방향은 아닙니다.말씀 주신 케이스는 의도되지 않은 중복 옵션 등이 잘못 포함되어있던 부분들을 조정한 것이며, 불명확한 기준들로 인해 오해를 드리게 된 것으로 생각되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공지드린 것과 같이, 신규 세공 도구에선 장비별 옵션 기준을 재수립하여 안내해드렸으며, 좀 더 납득하실 수 있을 만한 모습이길 기대합니다.
43 세공 6) [듀얼건 최대 대미지] 옵션은 중첩 적용할 수 있으나 [수리검 마스터리 최대 대미지]와 [리로드 시전 시간] 옵션은 중첩 적용이 안 되던 상황에서, 중첩이 안 되는 옵션이 중복으로 출현하지 않게 수정한 것은 이해할 수 있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중첩이 가능한 옵션을 중복 출현이 되지 않게 수정하는 것은 유저의 시선에서 보았을 때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수정입니다. 이에 어떠한 이유로 이러한 세공 옵션의 수정이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상세한 해명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중복 출현하는 옵션이 모두 중첩 가능하게 설정하게 설정되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모든 중첩 가능 옵션들이 중복 출현 되고 있지는 않으나, 이러한 기준들이 여전히 이해하시기 적합하지 않은 상황이라 판단되고, 신규 세공 도구에선 이런 지점들을 최대한 신경 써서 해결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안내해 드린 신규 세공 도구 안내에서 추가로, 신규 세공 도구 출시와 함께 준비 중인 상세 공지에서 재수립된 기준에 대해 설명해 드렸고, 궁금한 지점들이 해소되셨길 기대합니다.
44 세공 7) 인술, 체인, 듀얼건 재능의 세공 옵션은 1랭크에서 등장 옵션의 최저 레벨이 다른 재능군(4~20)에 비해 낮게(2~2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 설정에 대한 설명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옵션 레벨은 재능 간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재능 추가 당시의 밸런싱을 위한 조치로 확인됩니다.
수치가 현재의 밸런스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지는 않다고 보여, 3월 세공 도구 확률 공개 당시엔 정상으로 처리된 부분입니다.
해당 내용은 혼동을 드릴 가능성이 있는 부분으로 분류하여, 신규 세공 도구에선 최소 레벨대을 통일하는 방향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신규 세공 도구의 모습이 만족스러우실 내용이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45 세공 8) 특정 세공 옵션이 기존에 등장하던 파트 외의 다른 파트에서도 등장하도록 변경되었으나, 새롭게 등장하게 된 파트에서는 기존의 세공 레벨보다 낮은 최대 레벨(12레벨 한계)을 가지도록 설정된 점과 이러한 세공 옵션이 다수 추가된 것에 대한 설명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수정을 통해 추가 적용된 옵션들은 같은 옵션 세트에 포함된 다른 옵션들의 최대 레벨을 최대한 참고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당시 오류 수정 및 확률 공개와 함께 공지드렸던 이슈별 상황 중, "현재 상황과 부합되지 않는 일부 옵션 세트" 의 케이스에 해당하며, 현재 상황에 맞는 형태로 제공해드리기 위한 의도로 추가되었습니다.
50 세공 13) 과거 듀얼건, 수리검, 체인 아이템과 슈터/인술/체인 재능 세공 옵션의 한계돌파 기준은 13레벨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었습니다. 왜 이 아이템과 재능들만 한계돌파 레벨의 기준이 낮게 설정되어 있었던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한계 돌파의 기준 레벨이라기보다는 추후 한계 돌파 추가 가능성 등의 사양 변동을 감안하여 구간별로 옵션 테이블을 별도로 세팅 하면서 발생한 사양입니다.
해당 재능이 업데이트 되면서 세공 옵션의 데이터 옵션셋 테이블을 유사하게 맞추면서 발생하게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세팅이 특정 옵션들의 확률 차이와 함께 밀레시안 여러분들께 불합리한 모습으로 보여질 수밖에 없는 점을 확인했고, 신규 세공 도구에선 이러한 부분들도 함께 다루었으며, 좀 더 납득하실 수 있을 만한 모습이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52 세공 15) 인게임에서 확률표를 보지 않고도 한계돌파 레벨의 옵션이 등장했음을 알아볼 수 있도록, 더욱 직관적인 세공 옵션 및 레벨 표시를 해주십시오. 2021-08-12 완료
답변 이번 신규 세공 도구에서 준비해오고 있던 부분으로, 신규 세공 도구에서 만족을 드릴 수 있을 만한 모습이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54 세공 17) 세공 패치 후 유료 세공 도구에서 등장하지 않는 옵션이 신세공에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① 유료 세공 도구로(고세공, 착세플 등) 수리검에 세공을 할 경우 3월 25일 패치 기점으로 수리검에는 수리검 폭풍 범위가 등장하지 않게 되었는데 신세공의 경우 등장을 하고 있습니다. 기획 의도인지 혹은 무료 재화이므로 패치가 적용되지 않은 것인지 대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https://cafe.naver.com/mabinogidsg/645955
② 또한 장작용 도끼에 유료 세공 도구를 사용하면 등장하지 않도록 패치된 ‘목공 활 생산’ 관련 옵션이 신세공을 사용하면 등장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유료 재화에서 무료 재화보다 더 좋은 능력이 출현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점이지만, 그렇다고 무료 재화라 하여 오류 사항을 소비자가 안고 가야하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질 수는 없습니다. 이 문제가 의도된 것인지, 의도되지 않았다면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요구합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game_mabinogi1&no=4549185&page=1
2021-08-12 완료
답변 간담회에서 답변 드렸던 것처럼, 유료 세공 도구에 대한 확인과 조치를 먼저 진행한 후에 신비로운 세공 도구에 대해 검토하게 되었습니다.
3월 세공 도구 확률 공개 당시에 신비로운 세공 도구를 포함하여 세공 도구에서 공유하는 기본적인 동작과 로직은 함께 검수 되었으나, 신비로운 세공 도구는 유료 세공 도구와 전혀 다른 데이터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시의 한정된 여력 하에서 밀레시안 여러분께 결과를 보여드리기 위한 집중이 필요한 상황이었고, 유료 세공 도구와 무료 세공 도구를 나누어 유료 세공 도구에 대한 조치를 먼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신규 세공 도구 출시와 함께 공지드린 것과 같이, 게임 내에서 구하실 수 있는 "수수한 세공 도구"는 유료에 준하는 기능성과 확장된 수급처를 통해 이전보다 개선된 접근성을 보여드리기 위한 방향으로 준비하였고, 새로운 전환점을 통해 보다 나은 경험을 드릴 수 있길 진심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5 세공 18) 폭발 저항 옵션에 문제가 있습니다.
① 폭발 저항 옵션은 3랭크에서 1~2레벨, 2랭크에서 1~2레벨, 1랭크에서 1~5레벨이 출현합니다. 다른 5레벨이 상한인 옵션은 2랭크에서 1~3레벨이 출현하는 반면, 폭발 저항 옵션은 3랭크와 2랭크 출현범위가 같은 것으로 보아 2랭크 옵션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옵션 설정이 의도적인 것인지, 잘못 설정된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② ‘천옷’에서는 폭발 저항 옵션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철제 갑옷과 천옷의 재질 차이 때문이라고 보기에는 철제 건틀릿과 천 장갑에서는 구분 없이 저항 옵션이 등장하고, 마법학교 교복 아이템은 천옷임에도 불구하고 폭발 저항 옵션이 있습니다. ‘천옷’ 아이템에서의 폭발 저항 옵션 미출현이 의도된 것인지, 오류로 인해 발생한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2랭크에서 1~2레벨로 세팅되어있는 옵션은 그 외에도 "스톰프 저항"이나 "공격 속도 증가" 등 일부 옵션들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는 설정이며, 옵션 밸런싱을 위한 의도로 정상 사양입니다.
폭발 저항 또한 천옷 의상이 가지고 있는 고유 특성을 표현하기 위한 내용으로, 예시를 들어주신 "마법 학교 교복" 의 경우엔 해당 의상 자체의 옵션이므로 별개의 케이스입니다.
다만, 좀 더 합리적인 기준을 위해 신규 세공 도구에선 폭발 저항 범위를 좀 더 확장하였으며, 투명하고 명확한 안내를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57 세공 20) 3랭크 자이언트 전용 신발에 발구르기 범위 세공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자이언트 전용 신발 장비의 세공 3랭크에서는 발구르기 범위 옵션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몇몇 유저들이 정상이라는 고객센터 답변을 받았지만, 과거 지속적인 문의와 제보에도 정상이라는 답변을 받았으나 끝내 오류가 맞았던 경험으로 인하여 이 답변을 유저들이 신뢰할 수 없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일 것입니다. 정말로 정상적인 상황인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과거의 세공 도구엔 불명확한 기준으로 옵션이 누락된 것처럼 여기실 수밖에 없는 케이스들이 많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특히, 2, 3랭크에선 의도적으로 옵션을 제외하거나 레벨 구간을 다르게 설정하는 등, 1랭크 를 부각시키기 위한 다양한 의도들로 옵션이 구성되어있고, 요청주신 발구르기 범위 옵션 또한 그러한 의도로 제외되어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정상 사양이 맞습니다.
다만, 이러한 구조들이 저희 개발팀도 합리적으로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여 기준을 다시 수립하여 안내해 드렸으며, 신규 세공 도구에서는 좀 더 납득하실 수 있는 모습 이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58 세공 21) 액세서리에 자이언트 변신 지속 세공(데몬 오브 피시스 지속 시간)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전 종족이 사용하는 공용 아이템인 액세서리에 출현하는 세공 옵션 중 팔라딘, 다크나이트, 엘프의 야수화에 관련된 옵션은 등장하는데 자이언트의 야수화 관련 옵션은 등장하지 않으며 공개된 세공 확률표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이것이 의도적으로 삭제한 것인지 누락된 것인지에 대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해당 옵션은 누락된 것으로 확인하였고, 8월 12일 정기 점검을 통해 수정하면서 별도 공지로 조치에 대해 안내해 드렸습니다.
신규 세공 도구에선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준을 바로잡고 구조를 개선하였고,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9 세공 22) 모자에 등장하는 프렌지 공격 속도 증가 세공에 문제가 있습니다.
매우 빠른 공격 속도를 지닌 듀얼건은 이 세공의 영향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디바인 신시엘라크 L2는 매우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지고 있어 옵션을 적용받을 수 없어야 하지만 프렌지 공격 속도 증가 세공 17레벨 이상이 되면 세공 옵션이 적용됩니다. 반면 오라클 썬로드 듀얼건은 빠른 공격 속도를 가진 총으로 세공의 영향을 받아야 정상이지만 현재는 적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타우네스는 느린 공격 속도를 가진 총으로 이 세공 옵션을 온전하게 적용받을 수 있어야 하지만 10레벨까지밖에 적용받지 못합니다.
위 내용이 정상적으로 적용된 것인지 혹은 미적용되거나 누락되는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프렌지 공격 속도 증가 옵션의 적용/미적용 여부는 무기의 기본 공격 속도로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프렌지의 공격 속도는 스킬 랭크, 세공, 특성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증가될 수 있지만, 공격 구조와 표현상의 한계 및 밸런스 등의 목적으로 속도의 하한선이 설정되어있고, 함께 발동되는 다양한 효과들에 따라 합산된 공격 속도가 하한선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미적용되거나 누락된 부분이 있는 것이 아닌 정상 사양이며, 이후 게임이 발전하고 변화하면서 기본 사양들이 확장될 가능성은 있는 부분으로 생각됩니다.
이와 별개로, "디바인 신시엘라크 L2" 와 "나이트브링어 뱅퀴셔" 의 타수가 공격 속도에 맞는 수치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 추가로 확인되어, 해당 내용은 8월 12일 정기 점검을 통해 수정되었습니다.
60 세공 23) 캐스팅 속도 세공이 표기와 실제가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세공 옵션에서의 원드와 스태프 모두 표기는 1레벨당 1.5% 증가이지만 실제 실험 시 캐스팅 속도 16레벨 세공 원드는 파이어 볼트 시전 시 53프레임(약 0.9초), 캐스팅 속도 16레벨 세공 스태프는 파이어 볼트 시전 시 71프레임(약 1.2초)로 확인되어 캐스팅 속도 세공은 스태프는 표기 대로 1.5%가 증가하지만 원드에서만 2.5%가 증가되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이 현상은 원드의 숨겨진 보정치가 아닌 세공의 표기 오류 또는 계산식의 오류로 인해 발생한 문제로 보입니다. 위와 같은 현상이 정상적인 상황인지, 잘못 적용되거나 누락되는 부분이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요구합니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game_mabinogi1&no=4665469
2021-08-12 완료
답변 캐스팅 속도 세공 옵션이 원드에 추가 적용되는 것은 원드 고유 특성입니다.
원드가 상대적으로 빠른 캐스팅 속도를 가지고 있고, 세공 도구 최초 출시 당시에도 이를 좀 더 고유하게 발현할 수 있도록 의도되었던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다만, 이러한 특성을 정확히 안내해 드리지 못하고 있었다는 지점이 문제였던 것으로 판단되며, 부족한 안내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이 부분은 신규 세공 도구 도입과 함께 개선하였습니다.
61 세공 24) 블레이즈 대미지 세공 옵션의 개선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장갑에서 등장하는 블레이즈 대미지 세공은 타격용 원드와 타격용 원드의 속성을 지닌 야만적인 원드 시리즈를 사용 시에만 대미지 증가 옵션이 발동됩니다. 즉 실질적으로는 타격용 원드 보정에만 적용되는 세공이나 표기상 모든 원드에서 적용되는 것으로 보이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 4월 경 블레이즈 세공 옵션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차후 확인할 수 있게 보완을 하겠다는 고객센터의 답변에도 불구하고 8차 성명문을 작성하는 지금 7월까지 해당 세공에 대한 문제점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을 요구합니다.
https://www.mabinogi.pe.kr/bbs/zboard.php?id=report&no=26213
https://cafe.naver.com/mabinogidsg/646712
2021-08-12 완료
답변 블레이즈 스킬은 본래 타격용 원드에만 추가 대미지 효과가 적용되는 것이 정상 사양입니다.
다만, 지난 재능 레노베이션을 통해 특정 무기에서만 사용 가능하던 마법 스킬을 좀 더 넓은 범위에서 활용되도록 수정한 바 있으며, 밀레시안 여러분께서 의견 주신 내용들을 토대로, 블레이즈 또한 그러한 방향성에 맞추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재판단 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세공 옵션의 설명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블레이즈 스킬이 일반 원드와 스태프에서도 대미지 옵션이 적용받을 수 있도록 수정하여 8월 12일 정기 점검을 통해 반영하였습니다.
옵션 설명이 부족했던 점은 사과드립니다. 옵션 설명뿐만 아니라 점진적으로 좀 더 상세한 설명을 기본으로 안내해 드리려 노력하고 있으나 범위가 매우 넓고, 오랜 서비스 기간 동안 개선해야 할 부분들이 많아 좀 더 시간이 필요한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점차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62 세공 25) 재능군에 포함되지 않는 장비류의 세공은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낫, 레이피어류의 장비(데빌 슬레이어, 야만적인 여우의 낫, 로열 펌프킨 레이피어, 로미오의 레이피어)는 세공 관련 정보 공개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낫, 레이피어류의 장비는 양손으로 들고 양손무기용 인챈트가 가능하기 때문에 양손무기로 보이지만 특수개조시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율은 한손무기와 동일하고, 별도의 개조식과 특수개조를 가지고 있고, 아이템 설명에서도 XX 속도 무기라고만 표시되어 어떤 종류의 무기로 분류하여 세공 옵션을 확인해야 하는지 알 수 없는 상태입니다.
또한 퍼핏 인형, 사탕 지팡이 등의 아이템 역시 세공은 가능하나 관련 아이템의 세공 정보는 찾아볼 수 없으며, 해당 아이템이 어느 분류에 포함되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이 아이템들에 대한 세공 정보를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세공 확률표에 관련 내용을 추가하여 주십시오.
2021-08-12 완료
답변 여전히 게임 내에서 안내되는 정보가 미흡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은 신규 세공 도구 업데이트에서 함께 개선하였습니다.
정보 제공 개선에 부족하나마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63 세공 26) 모자에 등장하는 스파크 효과 지속 시간 세공에 문제가 있습니다. 전투 재능 밸런싱 패치 이전 플레이머 지속 시간 세공과 비슷한 매커니즘 문제가 스파크에는 아직 존재합니다. 스파크는 스킬 시전 시 범위 내 동일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2초당 1타씩 공격을 가하는 구조입니다. 하지만 지속 시간 세공은 1레벨당 0.75초씩 증가하기에 실질적인 타수는 {(기본 시간 + 스파크 효과 지속 시간 세공 추가 값)/2}의 결과값을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한 값으로 타수가 결정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러나 실험 결과 이 값이 n.5로 끝나는 경우는 사용한 타이밍에 따라 1타의 추가 여부가 결정되었고, 심지어 계산 값과는 다르게 서버 상태에 따라서 타수가 변경되는 경우마저 존재했습니다. 이렇듯 스파크 효과 지속 시간 세공에는 유료인 세공으로 얻는 효과임에도 서로 다른 세공 레벨임에도 실질적인 타수는 동일한 레벨별 메리트가 사라지는 문제를 비롯하여, 서버 상태에 따라 타수가 변경 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정상적인 것인지에 대한 답변과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이에 대한 해결을 요구합니다.
https://cafe.naver.com/mabinogidsg/665277
https://gall.dcinside.com/game_mabinogi1/4725014
2021-08-12 완료
답변 신규 세공 도구 준비와 함께, 옵션과 관련한 스킬 발동 구조에도 문제가 없는지 전면 검토하는 과정이 있었으며, 스파크 또한 발동 구조를 재확인하고 있었습니다.
스파크의 경우, 최종 수치를 합산하여 발동시키는 과정에서 계산에서 불필요하다 판단되는 소수점 하위 단위가 특정 상황에서 절삭될 수 있는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발동 방식과 계산식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해당 수정은 8월 12일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습니다.
64 소통 1) 2021년 하반기 로드맵 및 밀레시안 건의 사항 알림판 갱신
올해 2월, 2021년의 상반기 로드맵이 공개되었습니다. 3월 간담회 종료 후에는 밀레시안 건의 사항 알림판을 이용하여 매 월마다 어떤 사항을 패치할 것인지 유저들에게 안내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반기가 다가오는 지금, 올해의 하반기 로드맵은 공개되지 않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건의 사항 알림판 역시 ‘2021년 하반기’라고만 되어 있을 뿐 어느 시기에 개선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안내가 없습니다. 올해 하반기 마비노기의 패치 로드맵과 건의 사항 알림판의 2021년 하반기로 표시된 항목들의 구체적 적용 일정을 안내해 주십시오.
2021-09-30 완료
답변 하반기 업데이트 계획 및 건의 사항 알림판 모두 8월 중 안내해 드릴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반기 업데이트 계획은 여름 (크롬 바스) 업데이트 후 던전 이용 지표 등 관련 데이터를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살피는 과정 후에 기존의 플랜에 반영 후 확정하기 때문에 저희에게도 물리적 시간이 필요한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4월부터 상시 편의성 개편을 포함하여 8월 크롬 바스 업데이트까지 진심을 다해 달려왔고, 상반기를 정리하고 숨 돌릴 틈 없이 하반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지만,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74 버그 11) 라이트닝 로드 타격범위 문제
스킬 사용 시 라이트닝 로드 범위 판정 중 일부가 벽과 겹치는 경우 스킬 이펙트 상으로는 스킬 범위 내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격 판정이 사라지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불특정 상황에서 스킬의 범위 내에 타격 대상이 있음에도 공격 판정이 되지 않거나, 스킬이 취소되는 버그가 있으니 이 문제의 해결을 요구합니다.
2021-08-12 완료
답변 라이트닝 로드의 타격 범위 계산에서 중간에 벽이 있을 경우 범위 판정에 오류가 생기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8월 12일 변경점으로 수정 반영하였습니다.
79 콘텐츠 16) 모닥불 정령 시스템에 대한 개선
‘불타는 장작’ 아이템은 정해진 시간마다 1개씩 등장합니다. 이 아이템을 얻기 위해 모닥불을 피워 아이템을 소각하는 유저는 많지만 그 중 누군가가 불타는 장작을 획득해도 다른 유저들은 그 사실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장작을 획득한 사람이 정령이 깃든 캠프파이어를 설치했다는 사념파가 나오기 전까지 계속해서 아이템을 소각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개선을 요구합니다.
2021-08-05 완료
답변 정령이 깃든 캠프파이어와 관련해 많은 분들의 개선 요구가 있었습니다.
일부 인원에 의해 독점될 수 있는 구조, 불타는 장작 획득 가능 상태를 알 수 없었던 문제 등을 인식하고 8월 5일 변경점을 통해 개선 사항을 적용하였습니다.

[일정이 변경된 항목들]

부득이한 사유로 약속 드린 기한 내에 완료하지 못해 일정이 변경된 항목들입니다.
좀 더 빠르게 처리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no 분류 밀레시안 개선 희망안 기존 일정 변경 일정
68 서비스 불편한 인게임 신고 기능 개선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지금까지 건의사항으로 전달주셨던 내용들을 참고해 보다 빠르고 편하게 비매너 캐릭터를 신고하실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추가
답변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약속드린 하반기 내에 선보여드리기 어려웠습니다. 밀레시안 여러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늦더라도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104 콘텐츠 탈틴 농장 개편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생활 콘텐츠 개편 업데이트를 통해 개편하겠습니다.
추가
답변
하반기에 약속드린 생산 스킬 개선과 교역 시스템 개선 업데이트에서는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해당 항목을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2022년 중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하겠습니다.
113 콘텐츠 외면받는 마그 멜 미션 개편 (파티플레이 편의성 개선 등)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전면적인 기믹 개선은 어렵고, 플레이에 방해가 되는 요소의 개선을 우선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답변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약속드린 하반기 내에 선보여드리기 어려웠습니다. 밀레시안 여러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늦더라도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116 콘텐츠 정화 미션 개편 (다클라 사용 제한, 8인 던전에 맞는 난이도, 보상 조절)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난이도 및 보상을 좀 더 현재의 상황에 맞는 수준으로 조정 진행예정입니다. 보상 개편 중 다중 클라이언트에 과도하게 유리한 구조를 개선하겠습니다.
추가
답변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약속드린 하반기 내에 선보여드리기 어려웠습니다. 밀레시안 여러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늦더라도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152 편의성 부분 개별적인 이펙트 ON/OFF 기능 추가 (세공, 샤인, 자이언트 풀 스윙 등 강제적인 화면 반짝임과 강화, 에르그 이펙트 등)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시스템 구조상 모든 이펙트에 ON/OFF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우선 화면 반짝임이나 강화 이펙트 등 각각을 그룹화 하여 ON/OFF 기능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개선하겠습니다.
추가
답변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약속드린 하반기 내에 선보여드리기 어려웠습니다. 이번 하반기에는 약속 드린 생활 콘텐츠 개편에 집중한 뒤, 2022년 중 선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56 편의성 부분 합성/분해 UI 개선 (합성 레시피 추가, 소모되는 재료의 개수와 상관없이 결과값이 1개로 고정되는 문제 해결)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생활 콘텐츠 개편 업데이트를 통해 합성/분해 시 불편한 점들을 개선하겠습니다.
추가
답변
합성과 분해의 경우, 기존 생산 스킬들과 별개의 매커니즘으로 개발되어, 여력의 한계로 11월에 약속드린 생산 스킬 개선에서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늦더라도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203 편의성 부분 하우징의 잠겨진 방 개방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생활 콘텐츠 개편 업데이트를 통해 개방하겠습니다.
추가
답변
하반기에 약속드린 생산 스킬 개선과 교역 시스템 개선 업데이트에서는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해당 항목을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2022년 중 콘텐츠 업데이트를 통해 개선하겠습니다.
246 편의성 부분 거미와 같은 일부 유저들이 혐오감을 느끼는 몬스터의 외형 변경 기능 추가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마비노기를 시작할 때 처음 접하는 거미 몬스터를 시작으로 점차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추가
답변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하반기 중 선보여 드리기 어려웠습니다. 이번 하반기에는 약속 드린 생활 콘텐츠 개편에 집중한 뒤, 2022년 중 선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76 제보받은 버그 목록 몬스터가 벽에 낀다던지 젠이 안된다던지 후폭풍이 생긴다던지 하는 버그 2021년 4월 중 상시
답변 재현 진행 중입니다. 몬스터 워프 처리 시, 유효한 위치로 생성/이동 되는지 추가 체크하도록 수정하여 반영할 예정입니다.
추가
답변
던전의 구조로 인해 발생하거나 배경 리소스의 문제 등 다양한 케이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수정을 하고 있으나 순차적으로 조정해야하는 문제인지라
한 번에 수정 완료된 모습을 선보여 드리기엔 어려운 상황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에 일정을 '상시'로 변경하고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가려 합니다.
no 분류 간담회 현장 요청 리스트 기존 일정 변경 일정
30 편의성 부분 던전에서 화면돌리다보면 화면 까맣게 되는 문제 2021년 7월 중 상시
답변 던전의 구조나 구조로 인해 발생하거나 배경 리소스의 문제 등 다양한 케이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5월 편의성 개편을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개선해나가겠습니다.
추가
답변
던전의 구조로 인해 발생하거나 배경 리소스의 문제 등 다양한 케이스가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수정을 하고 있으나 순차적으로 조정해야하는 문제인지라
한 번에 수정 완료된 모습을 선보여 드리기엔 어려운 상황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에 일정을 '상시'로 변경하고 지속적으로 수정해 나가려 합니다.
no 분류 추가 건의&문의 답변 기존 일정 변경 일정
1 경제 나오는 인챈트만 신규컨텐츠에서 또 나오는 보상 편중성의 문제 (예를 들어 창조한, 대적자 인챈은 아직까지도 벨바스트 테러 인질구출에서만 나옵니다. 반면 오래가는, 의기로운, 솔리스트, 환영, 쉽지않은 등등은 허구한날 나오죠. 신규 레이드때도 그렇고 테흐두인에서도 그렇습니다.) 2021년 하반기 2022년
답변 수요가 많은 인챈트의 경우 해당 인챈트의 가치를 포함하여 고려해, 콘텐츠 개편 및 신규 콘텐츠의 보상 책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답변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약속드린 하반기 내에 선보여드리기 어려웠습니다. 밀레시안 여러분들의 너른 양해 부탁드리며, 늦더라도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36 편의성 거미와 같은 일부 유저들이 혐오감을 느끼는 몬스터의 외형 변경 기능 추가 건의에 관한 추가 질문 내용입니다.
일부 유저들이 혐오감을 느끼는 몬스터의 외형 변경 패치를 하지 말아주세요.
거미와 같은 실제로도 주변에서 접할수 있는 곤충의 외형은 잘못된것이 아닙니다. 유저에게 일부러 공포감이나 혐오감을 주기 위해서 기획된 외형이 아닌 원래의 곤충이나 동물의 외형은 변경없이 반영하는것이 당연합니다. 이런식으로 일부 유저들의 개인 취향을 반영한 불편을 패치하기로 한다면 외형 패치의 기준은 어떻게 세울수 있을까요? 마비노기는 소위 말하는 귀염뽀짝한 온라인 게임이 아닙니다. 마비노기 자체 몬스터에도 스토리 내용을 반영한 글라스 기브넨이나 클라우 솔라스 같은 보편적인 정서의 혐오감을 일으킬수 있는 기괴한 몬스터들이 있습니다. 그런 몬스터 들도 일부 불편한 유저들에 의견을 따라 외형을 패치해야 할까요? 이리아에 있는 수많은 곤충이나 뱀의 외형을 반영한 몬스터들은 어떨까요?
일부 유저들이 특정 외형으로 혐오감과 공포감을 느낀다면 그것은 그 일부 유저들이 자신들의 일상생활을 위해 개개인이 치료를 받아 극복할 부분이지 게임사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곤충이나 동물의 외형을 임의로 변경을 해주어야 할 부분이 아닙니다.
그러나 만약 게임사에서 꼭 필요한 패치라고 느껴지신다면 적어도 유저에게 옵션으로 구 외형과 신규 외형을 선택할수있는 옵션 추가를 바랍니다.
마비노기는 이런식으로 구 외형을 개발사의 편의나 의도대로 갈아엎고 유저에게 아무런 선택권을 주지 않은적이 전에도 있습니다. 남자 자이언트의 외형이 그 예인데요. 출시때 유료로 캐릭터 카드를 판매하면서 약속되어있던 남자 자이언트 종족의 외형이 그래픽 개편이라는 명목하에 유저에게 아무런 선택권없이 일방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물론 개발의 편의성을 위했던 패치였고 신규 외형을 선호하는 유저가 구 외형을 선호하던 유저보다 많았겠지만 캐릭터 생성 카드를 유료 판매하고 있으면서 첫 생성시와는 명백하게 다른 외형으로 골격을 갈아엎을 정도의 패치를 유저들에게 아무런 보상도 없이 행했고 구 외형 옵션을 제공하지 않았다는점이 매우 아쉬웠습니다. 거미 몬스터도 마찬가지 입니다. 실제로 거미 몬스터의 외형을 본딴 펫이 유료로 판매되었었고 거미의 외형을 이제와서 바꾸고 구 그래픽을 제공하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형평성에 문제가 생깁니다.
블리자드사의 게임인 월드 오브 워 크래프트를 예를 든다면 이 게임에서도 대대적인 종족의 외형개선 변경 패치를 실시한적이 있습니다만 실제로 플레이어에게 그래픽 옵션설정으로 개편전의 외모를 플레이어 본인에게 보이고 사용할수 있게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그게 캐릭터의 외형이든 곤충이나 동물들의 몬스터의 외형이든 이미 기존에 제공했던 외형을 바꾸게 될 때에는 단순한 외형 개편보다는 유저에게 선택권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2021년 7월 중 2022년
답변 거대 거미의 경우, 마비노기를 시작할 때 처음 접하는 보스 몬스터인 만큼, 최대한 거부감이 들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개선을 진행하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 주신 대로 현실적인 표현을 완전히 벗어나 단순히 귀엽거나 예쁘게 묘사하려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특정 포인트들의 묘사들을 단순화하거나 다른 형태로 표현하는 정도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대로 초반 경험의 즐거움을 위해서 거대 거미 몬스터의 외형을 개선하는 것이며, 게임 내 다른 몬스터들까지 외형 표현 순화를 고려하는 것은 아닌 점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
답변
여력의 한계로 부득이하게 하반기 중 선보여 드리기 어려웠습니다. 이번 하반기에는 약속 드린 생활 콘텐츠 개편에 집중한 뒤, 2022년 중 선보여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심점이 수정되어 '일부 완료'된 항목들]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지점을 1차적으로 수정하거나 더 이상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정했지만,
다른 요인들로 인해 유사한 문제가 잔존할 가능성이 있는 항목들입니다.
2021년 4월 29일 이후로도 아래 문제가 추가적으로 발생할 경우
문제가 발생한 장소, 상황, 문제 발생 직전에 있었던 특이 조건 등을 고객센터로 제보해주시면 추가적으로 문제를 추적/수정하겠습니다.
no 분류 밀레시안 개선 희망안 적용 일정 적용 여부
288 제보받은 버그 목록 현혹의 연주 스킬 사용 후, 연주소리가 계속 들리는 버그 2021년 4월 중 일부완료
답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현상을 재현해 보고 있습니다. 계속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나 단시간에 해결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고, 1차로 의심되는 코드 부분을 수정하고 개선 여부를 확인하면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재현이 어려워 수정되지 못한 항목들]
재현을 계속 시도 중이거나, 재현되지 않아 3분기 중 수정하지 못한 항목들입니다.
아래 버그가 발생한 시점에 혹 다른 정상적인 상황과 비교해 평소와 다른 조건/상황을 겪으셨을 경우
해당 내용을 고객센터로 리포팅해주시면 문제를 수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재현을 시도하고 원인을 추적해보겠습니다.
no 분류 밀레시안 개선 희망안 적용 일정 적용 여부
272 제보받은 버그 목록 악기 연주 시 한 구간을 계속 반복으로 연주하는 버그 2021년 4월 중 재현불가
답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현상을 재현해 보고 있습니다. 계속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나 단시간에 해결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고, 1차로 의심되는 코드 부분을 수정하고 개선 여부를 확인하면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284 제보받은 버그 목록 연주시 한구간을 계속 반복적으로 연주하는 버그 2021년 4월 중 재현불가
답변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해당 현상을 재현해 보고 있습니다. 계속 원인을 파악하고 있으나 단시간에 해결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고, 1차로 의심되는 코드 부분을 수정하고 개선 여부를 확인하면서 보완해 나갈 예정입니다.

보다 나은 마비노기를 만들어가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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