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 3 4 5 6 7 8 9 10

개발자노트

[적용됨] 스킬 수련 개선과 신규 스킬 업데이트

2016.11.17 11:00

안녕하세요, 밀레시안 여러분.
게렌즈입니다.
 
오늘은 밀레시안 여러분에게 두 가지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하나는 미리 예고되었던 스킬 수련 개선 업데이트,
또 다른 하나는 캐릭터 레벨에 따라 변화하는 신규 스킬인 샤인 오브 이웨카와 브레스 오브 라데카, 비전 오브 라데카, 마이트 오브 라데카의 업데이트 소식입니다.
 

1. 스킬 수련 개선
스킬 수련의 어려움으로 등급에 맞는 몬스터 처치 같은 달성하기 어려운 수련 항목과 너무 많은 횟수를 요구하는 일부 수련 항목이 주로 얘기되었던 듯합니다. 게다가 레벨과 스킬 시스템이 완전히 독립되어 있어 캐릭터를 성장시키기 위해 두 가지 모두에 많은 신경을 써줘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었지요.
하지만 이것들은 마비노기 고유의 특징과도 크게 연관이 되어 있어, 단순히 없애버리거나 합쳐버리는 것은 게임의 정체성을 해치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특징적인 시스템은 그대로 유지한 채, 대신 캐릭터의 레벨을 통해 좀 더 쉽게 수련을 할 수 있게 하는 장치를 마련하였습니다.
 
- 스킬 수련 경험치 부스트 시스템
캐릭터의 현재 레벨(현렙)이 100 이상이 되면 특화 재능의 스킬 수련 경험치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100레벨일 때 1.5배로 시작하여 200레벨에서 무려 2배로 수련 경험치를 받게 해주지요.
(※ 수련 경험치 : 수련 항목을 1회 달성했을 때 얻게 되는 수련치)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각 항목에서 원래 책정돼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수련 경험치를 얻을 수 있어 쉬운 항목에서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 어려운 항목을 좀 더 적게 수행하는 플레이를 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물론 이런 부분까지 신경을 쓰지 않더라도 원래보다 더 적은 시간으로 쉽게 수련이 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 AP 수련 시스템
AP를 직접 소비해 스킬을 수련할 수 있게 됩니다.
스킬의 각 수련 항목의 수련 횟수를 직접 채워주는 시스템이며 소비되는 AP의 양은 각 스킬의 종류, 랭크, 수련 항목의 난이도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를 통해 꾸준한 레벨업으로 AP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좀 더 쉽게 스킬 수련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P가 넉넉하지 않다면 어려운 수련 항목에만 이 시스템을 활용, 쉬운 수련 항목은 직접 수련한다는 전략적인 선택도 가능하겠지요.
단, 직접 그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강해진다는 원래의 취지에 맞게 일정 부분 만큼은 반드시 직접 수련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각 랭크 별 승급 가능 수련치의 30%)
 
 
2. 신규 스킬
지금까지 캐릭터 레벨은 AP를 얻기 위한 장치 이상의 의미를 거의 찾기 어려웠습니다.
누적 레벨이 아무리 높아도 스킬 랭크가 뒷받침해주지 않으면 절대 강한 캐릭터라고 할 수가 없었죠.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발판으로 포텐셜 시스템이 우선 업데이트되었고, 앞서 소개한 레벨에 의해 어드벤티지를 받는 스킬 수련 시스템도 일정 부분 같은 의미의 업데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신규 스킬들은 이 레벨의 의미를 좀 더 크게 만들어주기 위한 것들로, 레벨에 의해서 효과가 더 커지거나 사용 가능 여부가 결정되는 스킬들입니다.
계속해서 밀레시안 여러분 사이에서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종족간 밸런스 문제도 이 스킬들로 조금은 해소가 될 수 있도록 반영을 하였습니다.
 
- 샤인 오브 이웨카
캐릭터의 현재 레벨이 50 이상이 되면 스킬이 활성화되며, 이후 10레벨마다 스킬 랭크가 자동 상승합니다.
생명력, 마나, 스태미나를 포함해 체력, 지력, 솜씨, 의지, 행운 능력치까지, 이 스킬을 통해 모두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랭크에 따라서도 능력치 보너스의 양이 달라지지만, 같은 랭크, 즉 같은 현재 레벨이더라도 누적 레벨이 높을수록 더 많은 보너스를 받게 됩니다.
또한 이 능력치 보너스는 종족에 따라서도 받는 양이 달라지며, 주로 다른 종족에 비해 모자란 능력치를 보조해주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브레스 오브 라데카
인간 캐릭터 전용의 스킬로 현재 레벨이 100 이상이 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활성화 시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누적 레벨이 높을수록 지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 비전 오브 라데카
엘프 캐릭터 전용의 스킬로 마찬가지로 현재 레벨 100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인지 계열 스킬로 공격 시 대상의 상태에 상관없이 100%까지 조준할 수 있도록 조준률을 보정해주며, 조준 속도도 대폭 상승됩니다.
이 스킬도 누적 레벨이 높아질수록 지속 시간이 더욱 길어집니다.
 
- 마이트 오브 라데카
자이언트 캐릭터 전용의 스킬입니다.
다른 종족의 스킬들과 동일하게 현재 레벨 100 이상부터 사용이 가능하며, 근접 전투 재능 스킬 사용 시 추가 대미지 보너스를 부여하고, 들고 있는 무기의 공격 속도 또한 한 단계 상승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누적 레벨에 따라 지속 시간이 길어집니다.
 
위 스킬들을 통해 종족 간 불균형이 있었던 부분을 약간이나마 채워주는 방향으로 진행을 하였습니다만, 아직 완벽한 수준은 아닐 것 같습니다. 앞으로 스킬, 아이템, 재능, 퀘스트 등 다앙한 방향에서 계속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찾아 개선을 해나가겠습니다.
 

기타
- 밀레시안 여러분이 좀 더 편하게 레벨을 올릴 수 있도록 100레벨 이상에서의 필요 경험치를 대폭 하향하였습니다.
- 캐릭터 정보창에서 내 캐릭터의 현재 레벨을 좀 더 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그럼 밀레시안 여러분, 게임도 현실도 모두 즐거운 마음으로 한 단계 더 레벨업하길 기원하며 다음 번 즐거운 소식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게렌즈

한줄 인사

안녕하세요.


게렌즈

  • 복구서비스
  • 보안센터
  • Twitter
  • Facebook
  • YouTub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