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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노트

[적용됨] 근접 전투 재능 개편

2014.12.05 14:24

안녕하세요 마비노기 개발팀입니다.

오늘 드디어 테스트 서버를 통해
밀레시안 여러분들께 근접 전투 재능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근접 전투 전반을 놓고 효율적인 모습으로 개선하기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왔었고,
일단 근접 전투에 부족한 광역 공격을 보완하면서 빠르게 보여드릴 수 있는 변화점을 토대로
밀레시안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지난 테스트 서버를 통해
근접 재능의 1차 개선을 선보여 드렸었습니다.

그것을 시작으로, 여러 커뮤니티 및 1:1문의 건의를 통해 주신 소중한 의견들은
개발팀의 고민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근접 재능이 현 시점에서 마비노기 다운 전투 시스템 하에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현재 마비노기의 근접 전투 재능은, 
많은 밀레시안 여러분들께서 선택하시는 보편적이고도 기본적인 재능입니다.
메인스트림과 그림자 미션 등 밀레시안이 강해지기 위한 고된 전투들에서 함께 해온,
오랜 고향 친구 같은 느낌의 재능이지만,
정작 강해진 밀레시안에겐 다른 강력한 재능에 비해 사용하기 애매하기 때문에
점차 활용 빈도가 줄어들게 되는 것이 현실이었고,
개발팀은 물론, 밀레시안 여러분들께 일종의 애증이 서린 재능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의도치 않게 묻혀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밀레시안 여러분들이 관심을 주고 계시고,
아직도 충분히 매력적인 재능이라는 점을 믿어 의심치 않고 있으며,
좀 더 효율적인 모습, 근접 전투를 벌이는 전사 다운 모습을 부여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대대적으로 개편합니다.


신규 스킬

1. 배쉬
`스매시`와 `컴뱃 마스터리` 를 일정 수준까지 수련하면 획득할 수 있는 스킬 이며,
테스트 서버에선 접속 시 바로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스매시` 가 주 공격 스킬이긴 하지만,
특정 상황에서 활용도가 급격하게 떨어지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었는데,
`스매시`를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를 충분히, 혹은 그 이상으로 보완할 수 있을 만한 공격 스킬입니다.
 


근접 무기로만 사용할 수 있고,
`배쉬`를 이용한 연속적인 공격 할 때마다 `배쉬`의 공격력이 점차 강해집니다.
다섯 번 째 `배쉬 공격이 성공하면 제한 시간 내에 계속해서 최대 공격력의 `배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레이지 임팩트
`카운터 어택`과 `컴뱃 마스터리`를 일정 수준까지 수련하면 획득할 수 있는 스킬 이며,
테스트 서버에선 접속 시 바로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전의와 분노를 담은 위압적인 기운을 뿜어내어 주변의 적들을 순간적으로 주춤거리게 만들며,
효과가 적용된 적은 일정 시간 동안 물리 공격에 취약해집니다.



마비노기의 특성 상
적에게 포위된 상황을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다음 공격을 이어가기 어려웠던 점을 보완하고
다음 공격을 좀 더 원활하게 이어가면서
보다 전사다운 모습으로 전투가 진행 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입니다.

3. 듀얼 웨폰 마스터리
양손에 각각 한손 무기를 착용하시면 배울 수 있는 새로운 패시브 스킬입니다.
양 손에 각각 검, 혹은 둔기 등의 무기를 들고 있을 때
최대/최소 대미지, 경직저항, 방어관통, 밸런스 등의 수치에서 적절한 추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신규 스킬의 세공 효과는 추후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기존 스킬 개선

1. 파이널 히트
근접 전투 재능 고급 스킬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했던 약점들을 보완하여,
기존 보다 훨씬 폭 넓게 활용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 캐릭터가 다운 되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 스킬이 활성화 되어있는 상태에서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킬의 대미지가 캐릭터 공격력을 기준으로 대폭 상향됩니다.

2. 카운터 어택
근접 무기를 착용한 채로 `카운터 어택`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 사용 시간 동안 걸어 다닐 수 있게 변경됩니다.
근접 전투 시 반격을 위해 대비할 수 있는 시간을 벌거나 상대와의 거리를 좁히며 반격을 노리는 등,
예전보다 훨씬 전략적인 형태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3. 디펜스
방패를 착용한 채로 `디펜스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 사용 시간 동안 일반 이동 속도로 뛰어다닐 수 있게 변경 됩니다.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적에게 좀 더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 입니다.

4. 헤비/라이트 아머 마스터리
마비노기 전투 시스템의 특징 상 효과가 미미했던 방어관련 상승 수치들을 상향하였습니다.


기타 추가 사항

1. 신규 한손 무기 인챈트
다른 무기들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지던 인챈트들을 보완한
새로운 중급, 고급 한손 무기용 인챈트들이 대거 추가됩니다.
새로운 인챈트들은 각각 울라 던전들의 보상으로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2. 신규 무기
근접 전투 재능이 활용하기 좋은 새로운 한손검, 둔기, 도끼와 그 도면들이 추가됩니다.


<총 9종으로, 위 그림은 개발 중인 일부입니다.>

새로운 무기들의 진행/마감 재료는 울라 던전과 그림자 미션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새롭게 추가되는 양손 둔기와 양손 도끼는 자이언트 뿐만 아니라 인간, 엘프 종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테스트 서버엔 아쉽게 포함되지 못했지만, 조만간 빠른 시일 내로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근접 전투 재능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밀레시안 여러분들이
근접 무기를 들고 던전을 누비며 종횡무진 맹활약할 수 있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변함 없는 관심과 사랑 부탁드리며,
계속되는 레노베이션 프로젝트로 점차 변화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릴리티에

한줄 인사

안녕하세요.


릴리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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